본문 바로가기
저널고흥칼럼

참고흥 새마을정신 실천운동 7) 식품 및 공중위생업소 친절한 손님맞이와 청결운동 생활화

by 고흥을 찾아서 2011. 9. 29.

 

고흥은 천혜의 자연환경에 싱싱한 농수축산물이 있고 깔끔하면서도 맛깔스러운 음식솜씨와 풋풋한 인심을 쏟으며 살아가는 사람들이 있다.

 

이곳에는 지붕없는 미술관을 대표할 고흥의 10경이 있고, 나로우주센터 우주과학관, 국립고흥청소년우주체험센터, 고흥우주천문과학관, 각종 공▪사립미술관 등 전시체험 시설이 들어서 많은 관광객이 모여들고 있다.

 

또한 인근 시에서는 2012 여수세계박람회와 2013 순천만 국제정원박람회가 추진되고,  그 배후관광지인 고흥이 각광을 받을 수 있는 여건이 무르익고 있다. 

 

하지만 우리는 가끔 고흥군 자유게시판 등에서 식품업소 등의 불친절서비스 관련 글을 읽곤 한다. 친절과 청결 등도 주관적 판단에 따라 달라지겠지만 그만큼 고객을 만족시키기가 쉽지 않다는 것이다.

 

그럴수록 위생업소 종사자들이 솔선수범하여 밝은 웃음을 잃지 않고 마음에서 우러나오는 친절한 손님맞이를 하며, 위생모․위생복 착용과 함께 시설․설비에 대한 청결의 생활화, 앞 접시․국자 마련 음식 덜어먹기, 정갈한 상차림 등을 통한 음식문화개선을 위해 노력해 나가야 할 것이다.

 

고흥군에서도 '식품 및 공중위생업소 친절한 손님맞이와 청결운동 생활화 '를 참고흥 새마을정신 실천운동 과제중 하나로 추진해오고 있다.

 

친절은 최고 상품이며 지역경쟁력이다. 모든 위생업소 종사자가 친절서비스 정신으로 새롭게 무장해야 한다.

 

전 업소에 가격표시판 부착과 위생 및 청결유지를 통하여 이용자 불편해소는 물론 건전하고 쾌적한 영업풍토 조성에 힘써야 한다.

 

또한 안전하고 맛있는 먹거리로 식품안전 관리강화, 원산지 표시제도 이행 등을 통하여 온리원고흥농수특산물의 이미지를 제고해 나가야 한다.

 

우리군을 찾는 관광객들에게 최고의 만족감을 안겨주는 명품도시 고흥, 다시 찾고 싶은 고흥이 될 수 있도록 모든 위생업소 종사자가 힘을 모아야 할 때이다.

 

-  김영진의 "나도 한마디" -

 

 

모든 위생업소 종사자가 변해야 한다.

 

웃는 얼굴로 반갑게 맞이하자.

자신이 일하는 영업장을 잘 알고 안내하자.

친절하고 신속하게 순서대로 안내하자.

자리가 찼을 때는 대기석을 마련하자.

손님에게 제공되는 상품에 관한 지식을 가지자.

손님이 말을 꺼내기 전에 미리 파악하여 서비스를 하자.

손님의 입장에서 생각하자.

모든 손님에게 공평하게 대하자.




월량대표아적심 / 등려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