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해피고흥소식

민선5기의 비상 “high 고흥 happy 고흥”은 멀지 않았다.

by 고흥을 찾아서 2011. 1. 1.

 

 

 박병종 고흥군수는 민선5기 군정구호를 「꿈을 현실로 “high 고흥 happy 고흥”」으로 정하고, 군민의 염원인 도약, 꿈과 희망이 실현될 수 있도록 구체화・가시화 여건을 조성하는데 최선을 다해오고 있다.

 

민선4기부터 투자유치를 비롯해 산업단지와 리조트 조성, 군민복지 향상 등 고흥이 발전할 수 있는 기틀을 다져 왔으며, 꿈을 현실로 이룩하기 위해 열정적으로 내딛었던 민선 5기가 돛을 올린지 6개월이 지났다.

 

 「고흥조선타운」과 「신세계 리조트」 실시설계 착수, 「동강 농공단지」 기반공사 완료, 「광주광역시교육청 임해수련원」 유치 확정 등 투자유치 사업들의 여건이 성숙되고 있으며,

 

 

「국립고흥청소년 우주체험센터」 개관, 「우주천문과학관」 완공, 「국가비행종합시험센터」 거점지역 선정 등 고흥 우주항공 클러스터 구축을 위한 기반도 강화되고 있다.

 

 

또한 공모사업에 참여로 고흥읍 소도읍 육성 100억원, 과역면 거점면 소재지 종합개발에 80억원 등 지역 인프라 확충을 위한 국비 확보에도 상당한 결실을 맺었다.

 

 

이 외에도, 「고흥나들목」 설치 실시설계 완료, 고흥~봉래간 국도 15호선 확포장 실시설계지구 확정, 수덕지구 우수저류시설 추진 등 지역SOC와 정주여건 개선에도 매진해왔다.

 

 

뿐만아니라, 보건기관 신축, 장애인 복지관 개관, 군립 중앙도서관과 청소년 문화의 집 개관, 교육발전기금 조성 등 군민복지 서비스 향상과 교육환경 개선에도 정성을 다해왔던 한 해였다.

 

박 군수는 “2011년 신년화두를 꿈을 현실로 이룩하는 원년으로 삼고 성공의 물꼬를 트는 굳은 의지와 군민적 염원을 담아 ‘유지경성’(有志竟成)이라고 정했으며, 뜻이 있어 마침내 이룬다는 의미로 추진 중인 각종사업 등을 하나하나 이뤄가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먼저 추진 중인 각종 산업단지와 리조트 조성 등 투자유치 및 지역경제 살리기에 주력 해 나가기로 했다. 「동강 농공단지」 기업 입주, 「조선타운」과 「우주해양 리조트 특구」 토지보상 협의 등 투자유치 여건을 성숙시키고, 지역 일자리 창출, 전통시장 주말장터 운영, 스포츠 마케팅 등 다양한 방법으로 고흥경제 활성화를 견인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둘째, 고흥군 전략산업인 우주항공산업의 기반을 더욱 확고히 다지기로 했다. 「고흥 우주항공 클러스터」 구축 조기 실현과 「고흥 로켓개발센터」 유치, 「우주천문과학관」 개관, 「발사전망대」 완공에 힘쓰면서 신재생 에너지 클러스터 구축도 구체화 할 계획이다.

 

셋째, 농수축산업은 가공・유통 분야에 중점을 둬 경쟁력을 높이고 소득 창출을 이끌기로 했다. 고흥유자 지역전략산업 육성, 고흥군유통 주식회사 경영 전문화, 「고흥 농수산식품 비전 5000 프로젝트」 추진, 농수축산물 브랜드화 등을 적극 추진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넷째, ‘고흥관광’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컨텐츠를 개발 해 나가기로 했다. 추진 중인 「테마의 섬」 개발과, 「테마파크」 조성을 원활히 추진하고, 중단됐던 「우주항공축제」도 부활시켜 전국 최고 축제로 키워나가며, 고흥 10경 둘레길 조성, 고흥 9미 10경 관광지 조성 등 관광자원 개발과 갯벌을 테마로 한 「선정 국제 머드림픽」 개최를 통해 신선함을 부여할 계획이다.

 

다섯째, SOC 확충과 정주여건을 계속해서 개선 해 나가기로 했다. 거금도 연도교 가설 완공과 녹동항 정비 본격 추진, 남계택지개발 착공 협의, 공영주차타워 건립 등을 차질없이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여섯째, 군민복지와 교육에 대한 관심을 더욱 갖기로 했다. 공동생활가정 확대 등 노인복지에 대한 관심의 폭을 넓히면서 위기 가정 긴급복지 지원, 장애인 복지관 운영 활성화 등 사회적 약자에 대한 투자를 아끼지 않을 예정이다.

 

뿐만아니라, 공공보건기관 시설 개선을 통한 보건・의료 서비스 향상과 교육발전기금 조성 등 교육환경 개선도 중단 없이 추진해 나가고 이와 동시에 지난해 개관한 「군립 중앙도서관」과 「청소년 문화의 집」, 운영 활성화에도 힘써 나갈 계획이다.

 

박병종 고흥군수는 “군민여러분들께 약속드렸던 공약사항과 함께 각종 투자유치사업들을 성공시키기 위해 도전적이고 진취적인 태도로 행동에 옮기고, 이런 성과를 바탕으로 고흥군이 한 단계 더 도약하고 힘차게 뻗어 나갈 수 있도록 군민과 함께 모든 역량을 다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