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안내사항공지

지난 7일부터 폭염특보가 발효되었네요. 건강관리 잘 하세요.

by 고흥을 찾아서 2015. 8. 9.

 

폭염특보의 기준은 6월~9월에 낮 최고기온이 최고 섭씨 33도 이상인 경우가 2일 정도 지속될 때 '폭염주의보, 낮 최고기온이 35도 이상인 경우가 2일 이상 지속될 때 '폭염경보'가 발표됩니다.

 

그러나 폭염특보 발표 초기에는 ‘하루 최고기온’과 ‘열지수’를 기준으로 발표했습니다. 열지수(Heat Index : HI, apparent temperature)는 미국기상대가 고온이 지속되는 기간 중 사망자 수가 현저하게 증가하는 것에 주목해서 고온다습한 환경에 대한 대국민 경보를 더욱 효율적으로 제시하기위하여 개발한 일종의 체감온도라고 할 수 있습니다.

 

보통사람이 열에 지속적으로 노출된 상태에서 신체활동을 하면 열사병, 열경련, 열피폐 등의 가능성 있는 열지수가 32~41입니다. 그래서 이 기준을 우리나라 기상환경에 맞게 조절하여 만든 것이 푹염특보의 기준입니다.

 

 

그러면 폭염 특보시 행동요령을 알아보기로 합시다.

 

• 외출시

- 오전 11시부터 오후 4시까지의 산책, 나들이 등의 야외 휴식은 금지하세요.

- 야외 외출 시 어르신들에게 넓은 챙이 있는 모자와 가벼우면서 밝고 헐렁한 면 옷을 입혀주세요.

- 야외 휴식 시 응달진 곳에 머무르고, 충분한 물을 준비하여 어르신들이 규칙적으로 물을 마실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 실내 거주 시

- 기온이 최고에 달하는 오후 12시~오후 4시에는 실내에 에어컨을 가동시켜 주세요(26℃~28℃ 적당)

- 햇빛이 많이 들어오는 방들은 커튼이나 천을 이용하여 햇빛을 최대한 차단하고 수시로 맞바람이 불도록 환기를 시켜 주세요.

- 미지근한 물로 어르신들에게 샤워나 목욕을 시켜드리고, 여러 번 시원한 물로 얼굴과 목 뒷부분을 뿌려주세요.

 

• 음식물 섭취 시

- 물이나 오미자차, 과일주스 등을 규칙적으로 드리세요 차와 커피와 같이 카페인을 함유하고 있는 종류는 탈수를 가중시키므로 피해주세요.

- 음식은 평상시대로 섭취하되, 시원한 음식 특히 수분을 함유하고 있는 샐러드나 과일을 더 많이 섭취하도록 식단을 계획해 주세요.

- 매우 찬 음식은 위경련을 일으킬 수 있으니 피해주세요.

- 염분 섭취에 주의를 하고, 직접 소금 섭취가 어려운 어르신들에게는 다시마 같은 것을 우려서 드시게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