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금-영남 연륙교 구간 여수 적금도 쪽에서 바라본 가칭 팔영대교 너머로 팔영산이 보인다.
적금-영남 연륙교 가설공사는 지난 2004년 착공했으며 총 길이 1,340m에 접속도로 1,639m로 올해 말 완공한다.
주탑과 주탑 사이 간격인 주경간장이 850m로 국내 현수교 중 이순신대교(1,545m)와 울산대교(1,150m)에 이어 세 번째로 긴 교량이다.
총 49개 상판블록으로 이어지며 주탑 부근 4개 블록과 중앙부 2개 블록은 1000t급 해상크레인을 이용해 연결했다.
나머지 43개 블록은 케이블 상부에서 블록을 들어 올리는 '리프팅 갠트리' 특수 장비를 이용해 시공했다.
여수-고흥 연륙·연도교 건설사업은 적금도 등을 포함해 여수와 고흥 앞바다의 섬 9개와 육지를 11개의 다리로 연결한다고 해서 '일레븐 브리짓 사업'으로도 불린다.
11개 다리 중 여수 쪽 화태대교와 백야대교를 개통했으며 팔영대교가 3번째 개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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