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고흥문화소식

18일부터 12일간 고흥동초교서 국립중앙과학관 과학콘서트 전국투어 개최

by 고흥을 찾아서 2011. 8. 1.

 

 

국립중앙과학관은 8월 18일부터 29일까지 12일간 고흥동초등학교 봉황관에서 ‘과학콘서트 전국투어’를 실시한다.

 

 전국투어는 공모를 통해 선발된 전국과학관의 스타소장품 및 신규제작 체험형 전시품 등 다양한 레퍼토리가 ‘과학이 만드는 하모니’라는 주제 아래 '첨단이야기', '해양이야기', '자연이야기'에 고흥 지역특수성을 반영한 ‘우주이야기’ 등 4대 테마로 진행할 계획이다.

 

각 테마별 세부 주제와 출품처를 살펴보면 “첨단이야기”에는 ‘세상을 바꾼 발명-소리와 영상’(국립중앙과학관), ‘미래의 저탄소 친환경 교통수단(국립중앙과학관), ‘나를 찾아 떠나는 로봇 여행’(창공과학관), ‘휴머노이드 로봇과 로봇 스포츠’(부천로보파크) 등이 있으며,

 

“해양이야기”에는 ‘바다의 지배자 상어와의 만남’(부산해양자연사박물관), ‘과거의 지배자 에라모사우루스의 죽음’(포다수리과학창의연구소), ‘멸종 위기의 바다거북’(전남해양수산과학관), ‘투구새우와의 대화’(인천교육과학연구원), ‘진귀한 바다 속 친구들의 재회’(수산과학관)등이 있고

 

그리고 “자연이야기”에는 ‘화석 속 잃어버린 친구들’(계룡산자연사박물관), ‘생활 속 화학 친구’(포다수리과학창의연구소), ‘고마워요! 동애등에’(충주자연생태체험관) 등과 아울러

 

 “우주이야기”는 ‘나도 우주인’, ‘광활한 우주 속 신비의 세계’, ‘항공 우주과학 체험활동’ (고흥지역 교사 과학동아리) 등을 중심으로 엮어가게 된다.

 

 

청소년의 학교 밖 창의체험 활동지원을 위해 전시물 탐구학습서를 개발해 전시장에 비치하고 청소년 과학전시 스토리텔링대회를 개최하며 과학해설사가 들려주는 과학해설 프로그램 등도 운영한다.

 

또 이번에 전시되는 내용은 대부분 관람자가 직접 손으로 만져보거나 체험할 수 있도록 구성돼 있으며 로봇 축구, 초상화 그려주는 화가로봇, 동애등에 화분만들기, 플러렌 분자모형 만들기 및 가상현실 트릭아트 기법을 활용한 포토존에서 추억 만들기, 모형로켓을 만들고 쏘아 올리는 체험 등 다채롭게 펼쳐진다.

 

이번 투어는 국립중앙과학관이 과학시설 취약지를 찾아감으로써 균형적인 과학문화 확산을 이끌기 위해 시·도 교육(지원)청 및 지방자치단체를 대상으로 순회전시유치지역을 공모, 전국투어지역과 일정을 정했으며, 대전, 서울, 대구에 이어 4번째이고 무료로 전시된다.

 

기타 자세한 내용은 국립중앙과학관 홈페이지(www.science.go.kr)에서 확인 할 수 있으며, 전라남도고흥교육지원청(☏061-830-2080)에 문의하면 된다.

 

http://www.science.go.kr/n_main/sub01/event/scienceconcert.hw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