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온리원특산품

세기의 미녀 양귀비 클레오파트라가 즐겨먹던 석류

by 고흥을 찾아서 2010. 11. 22.

 

 

세기의 미녀들이 즐겨먹었다는 석류. 루비처럼 반짝이는 촘촘한 씨는 부귀와 다산의 상징이다. 아름다운 꽃과 독특한 열매로 수많은 시가, 병풍, 그림의 소재로 예부터 늘 우리 가까이 있었다.

 

석류는 여성에게 특히 좋은 과일로 유명한데, 석류에는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의 전구물질 즉 인체에서 에스트로겐으로 변하는 물질이 다량 함유되어 있기 때문이다.

 

천연 에스트로겐 성분은 피부 탄력성에 주로 관여하는 콜라겐의 합성을 도와 피부 노화를 방지하고 건강한 피부를 가꿀 수 있도록 돕는데, 이러한 효과는 두피에도 마찬가지여서 모발이 잘 자라날 수 있도록 두피관리를 해준다.

 

석류는 항산화 기능도 하는 것으로 밝혀졌으며 갱년기 장애, 골다공증, 관절염 등에도 큰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고흥의 석류는 유자와 함께 연 4차례 이상 왕실에 진상되어 왔던 것으로 국내에서는 가정내 정원수 등 소규모 재배한 것이 대부분이었으나, 1998년부터 고흥에서는 국산석류의 우수성과 가능성을 보고 집단적으로 재배하기 시작하여  빠르게 확산(현재 120ha, 전남의 60%이상을 차지)해오고 있다.

 

3면이 바다인 고흥은 온난한 기후와 부드러운 해풍, 풍부한 일조량으로 석류재배에 알맞으며, 고흥석류는 맛이 신 신석류가 많아 약리성분과 품질이 뛰어난 것이 특징이다.